본문 바로가기

■ 마케팅 정보/마케팅 이론

마케팅에 대한 기본 정의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기본정의

[마케팅 개념 마케팅 상식 마케팅 정의 마케팅 내용 마케팅 지식 마케팅 기본 정의]

 

오늘은 마케팅에 대한 기본 정의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정리를 해왔습니다.

그중에서도 공통적으로 꼭 들어가야 하는 기본요소와 정의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마케팅을 전공하시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두신다면 살아가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학문이니 한번쯤 보고 넘어가도 될듯하네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보기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능내용은 제품관계 ·시장거래관계 ·판매관계 ·판매촉진관계 ·종합조정관계로 대별된다. 제품관계에는 신제품의 개발, 기존제품의 개량, 새용도의 개발, 포장 ·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폐지 등이 있다. 시장거래관계에서는 시장조사 ·수요예측,판매경로의 설정, 가격정책,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쟁대책 등이 있다. 판매관계로서는 판매원의 인사관리, 판매활동의 실시, 판매사무의 처리 등이 있다. 판매촉진관계에서는 광고 ·선전, 각종 판매촉진책의 실시가 있다. 종합조정관계로서 이상의 각종 활동 전체에 관련된 정책, 계획책정, 조직설정, 예산관리의 실시 등이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감이 잘 안오시나요? ㅎ

그래도 한번 읽고 가는거랑 안읽는거랑은 큰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마케팅에 대해서 제 생각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소비자를 최측근으로 삼아야 하는 학문이라 말씀드릴수 있겠네요~

이 마케팅은 세일즈를 필요 없게 만들고, 브랜드는 마케팅을 필요없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브랜딩이 잘되있는 회사는 마케팅보다 큰 효과를 발휘하고 마케팅이 잘되있는 회사는 세일즈보다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죠~

 

일단 마케팅이 회사에서 어떤 부분을 차지하는지 한번 보도록 하죠!

어느 한 회사에서 밥솥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럼 마케팅 부서에서는 소비자들을 통해

시장조사를 합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부분을 찾기 위해서죠.

이러한 시장조사를 통해 얻어낸 정보를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밥솥을 만들지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나서 밥솥이 나왔다면 이제 어떻게 제품을 알리고 판매할지를 정합니다.

그리고 난후 제품이 팔리고 나면 그 제품을 산 사람들의 사용후기를 피드백하여

다음 신제품 때 반영할 정보를 얻어내고 적용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평소 마케팅이라 불리우는 업무입니다.

 

어느정도 이해가 가셧나요? ㅎ

마케팅에 대해서 세부적인 전략을 배우기전 큰틀을 잡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글을 읽고 한번더 생각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마케팅의 정의는 어떤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

 

[마케팅 정의 마케팅 강의 마케팅 개념 마케팅 기본정의 마케팅 상식 마케팅 내용]